타운 유익정보

입맛 없을 때 간편하게 여름 국수 후루룩~

sdsaram 0 3480

입맛 없을 때 간편하게 여름 국수 후루룩~

가슴속까지 시원해지는 얼음 동동 띄운 국수 한 그릇이면 찌는 듯한 무더위도 문제없을 것 같다. 더위에 지친 가족들에게 냉장고 속 간단한 재료로,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손색없는 다양한 국수 말기.

070626.jpg

녹차면 콩국수

재료   

녹차면 1봉(200g), 오이·수박 약간, 콩국(흰콩 1컵 흰 깨 볶은 것 2큰술 잣 1큰술 물 6컵 소금 1큰술)

조리법  
1.  하룻밤 물에 담가둔 흰콩을 끓는 물에 무르게 삶은 후 꺼내 찬물에 헹군 다음 손으로 비벼 껍질을 벗긴다.
2.  믹서에 1과 볶은 깨를 넣고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곱게 갈아 고운 체에 거른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춰놓고 식힌다.
3.  오이와 수박은 하트 틀로 모양을 낸다.
4.  끓는 물에 녹차 국수를 넣고 삶아서 건진 다음 찬물에 헹궈 사리를 만든다.
5.  그릇에 사리를 담고 3을 얹은 다음 찬 콩국물을 부어 내간다.
 
TIP  
1.  시원한 맛을 더하기 위해 수박과 오이를 곁들이면 좋은데, 모양 틀로 뜨면 정성껏 차린 음식이라는 인상을 주게 된다.

열무 비빔국수

재료   

소면 1봉(200g), 잘 익은 열무김치 100g, 고명(통잣 약간 김 가루 적당량, 오이 1개달걀 지단), 소스 A(고추장 3큰술, 고운 고춧가루 2작은술, 식초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참기름 1큰술, 콩버터 2작은술), 소스 B(간 쇠고기 100g, 다진 마늘 1작은술, 진간장 ½작은술, 후춧가루· 참기름·설탕 약간씩)
 조리법  
1.  소면을 삶아 얼음물에 담근 후 소쿠리에 두고 물기를 뺀다.
2.  열무김치는 물기를 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소스 A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달걀은 녹말가루를 풀어 부치고, 오이는 채쳐 놓는다.
4.  소스 B의 재료를 골고루 섞어 참기름을 두른 냄비에 바글바글 끓여낸다.
5.  볼에 1과 4를 섞은 후 그릇에 담고 그 위에 2와 3을 올려놓고 참기름을 한 방울 떨어뜨려 낸다.
 
 TIP  
1.  매운 음식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통잣 가루를 듬뿍 뿌려주면 매운맛은 줄이고 고소한 맛을 더할 수 있다.

에스닉 소스 물냉면

재료   

중국 생면 1봉(200g), 육수(다시마 육수 2컵, 식초 2컵, 조미술 1¾컵, 진간장 1¼컵, 설탕 ¾컵, 참기름 2큰술, 생강즙 2큰술, 레몬즙 2큰술, 두반장 1큰술, 청양고추 2개, 땅콩버터 1큰술, 흰 깨 약간), 장식(새우 5마리, 토마토 1조각, 달걀 지단 약간, 오이 약간, 락교 3개)
 조리법  
1.  육수 재료 중 생강즙, 레몬즙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인 후 냉장고에 차게 식힌다.(다시마 육수는 물 2컵에 15cm 크기의 다시마를 넣고 끓여 만든다)
2.  새우등에서 내장을 꺼낸 후 데친 다음 얇게 썰어 냉장고에 넣어둔다.
3.  달걀 지단은 채썰고 락교와 청양고추는 얇게 썰어 냉장고에 넣어 둔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으면 생면을 넣고 삶는다. 삶은 생면은 차가운 얼음물에 넣어둔다.
5.  4의 생면 위에 3의 재료들을 올리고 생강즙과 레몬즙을 섞은 1을 부어 완성한다.

중국식 채소 냉면

재료   

생면 2봉(400g), 단호박 30g, 셀러리 30g, 비트 30g, 오이 20g, 당근 20g, 크레송 20g, 파 5cm, 방울토마토 약간, 참기름 1큰술, 소스(곱게 간 깨 4큰술, 홍차 2큰술, 간장 2큰술, 식초 5큰술, 설탕 4큰술, 머스터드 4큰술, 레몬즙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조리법  
1.  소스 재료를 섞어 냉장고에 넣고 차갑게 해둔다.
2.  호박, 셀러리, 비트, 오이, 당근, 파는 각각 채 썰어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잘 빼둔다.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썰어 둔다.
3.  생면은 넉넉한 물에 삶아 흐르는 물에 주물러 씻고 체에 얹은 채로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져 짜둔다.
4.  생면의 물기를 뺀 다음 접시에 담고 2의 채소와 크레송을 곁들인다. 먹기 직전 소스를 붓는다.
 
 TIP  
1.  소스를 만들 때 홍차는 미지근한 물에서 우려내야 쓴맛이 없어진다.

 

쫄깃쫄깃하게 국수 면발 삶는 법

국수 요리의 기본은 쫄깃한 면발이다. 실패하지 않고 제대로 국수 면발 삶는 비법을 공개한다.

1 찬물을 2~3번 정도 나눠 붓는다

물이 팔팔 끓을 때 면발을 휘저으면서 삶아야 면이 서로 얽히지 않는다. 이때 물의 양은 넉넉히 할 것. 거품이 생기면서 물이 끓어 오를때 찬물을 붓는다. 다시 한 번 끓어오르면 한번 더 찬물을 넣을 것. 이래야 면발이 퍼지지 않는다.


2 소금을 1~2작은술 넣어 밑간한다

쫄깃한 면발도 중요하지만, 짭짤한 맛이 밴 면은 두 배로 맛있다는 사실. 2인분 기준의 면을 삶을 때 1~2작은술가량의 소금 양이 적절하다.

 

3 얼음물에 담가서 면에 탄력을 준다

삶은 면에 전분기가 남아 있으면 면발이 끈적거리면서 맛이 없어진다. 삶은 면을 재빨리 찬물에 넣고 여러 번 비벼 씻어 전분기를 없애야 쫄깃한 면발이 만들어진다.

 

4 1인분씩 소쿠리에 둔다

완벽하게 준비한 면발을 볼이나 그릇에 그대로 둔다면 면발이 서로 뭉쳐서 나중에 떼어내기 힘들다. 1인분씩 손으로 말아서 소쿠리에 서로 붙지 않도록 일정 간격을 두고 놓을 것. 물기도 빼고 국수를 쉽게 말아서 내갈 수 있다.

0 Comments
제목